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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제 6 차 공통과학

1. 개관

'공통과학'은 고등학교의 모든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이수하는 과목으로서 실생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탐구 방법의 습득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는 과목이다.
' 공통과학'의 내용은 물질, 힘, 에너지, 생명, 지구, 환경, 과학의 탐구, 현대과학과 기술의 8개 지식 영역과 분류, 측정, 예 상, 실험, 조사 토의, 자료 해석의 6개 탐구 영역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기존의 개념 체계보다 소재 중심으로 구성하며, 실생활 문제와 기술적 응용 문제를 도입하여 기본적인 과학의 지식과 탐구 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공통과학'의 학습은 탐구 활동을 중심으로하여 문제 해결력을 기르게 하며, 특히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학의 개념 체계는 물리I, 화학I, 생물I, 지구과학I, 또는 물리II, 화학II, 생물II, 지구과학II에서 다루도록 한다.

2. 목표

가. 과학적 탐구방법을 익혀 자연 현상을 이해하게 하고, 실생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나. 탐구 활동을 통하여 기본적인 과학지식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이를 활용하게 한다.
다. 자연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계속하여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라.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

3. 지도 내용

Ⅰ. 과학의 탐구

● 단원의 목표
과학의 본성과 과학자가 하는 일을 파악하여 과학자의 학문적, 사회적 역할을 깨닫고, 과학자가 연구를 위해 개발한 다양한 탐구 방법에 흥미를 가지며, 과학이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1. 과학자가 하는 일 젨과학의 본성과 과학자가 하는 일의 특성과, 과학의 학문적 가치와 과학자의 창의적 업적이 과학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지도한다.

2. 과학에서의 탐구 젨여러 가지 과학 활동에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탐구 방법과 탐구과정을 지도한다.

3. 과학이 인간생활에 미치는 영향 젨과학이 인간 생활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중요한 것임을 이해하고, 과학과 인간생활, 과학과 사회, 과학과 국가 사이의 상호작용 속에서 과학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지도한다.


Ⅱ. 물질

● 단원의 목표
물질의 성질과 반응성을 이해하여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와 함께, 화학 반응과 실생활 사이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탐구능력을 기른다.

1. 물질의 반응성 젨연료의 연소반응과 산화,환원 반응을 통하여 화학변화의 특징과 반응성의 차이를 지도한다.

2. 공통성을 가지는 원소 젨알카리 금속과 할로겐의 각 공통성을 알며, 추론을 통하여 주기율에 따른 물질세계의 규칙성을 알게 한다

3. 발열반응과 흡열반응 젨연료의 발열량을 측정할 수 있게 한다

4. 반응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젨화학반응 속도와 농도, 온도, 촉매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관련된 화학반응을 정량적으로 이해시킨다.


Ⅲ. 힘

● 단원의 목표
힘과 운동의 관계를 이해하여 여러 가지 운동 현상을 설명할 수 있고, 그와 관련된 현상에 흥미를 갖고 계속 탐구하려는 태도와 함께 힘과 운동에 관련된 실생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능력을 기른다.

1. 운동의 기술 젨속도와 가속도를 이용하여 운동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여러 가지 직선운동의 속도, 가속도를 실험을 통해 지도한다.

2. 운동의 법칙 젨힘, 질량, 가속도 사이의 관계를 자료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이들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3. 힘의 법칙 젨실생활과 관련된 마찰력의 성질을 실험을 통해 지도한다


Ⅳ. 에너지

● 단원의 목표
에너지는 전환되며 또한 보존된다는 것을 이해하여 실생활에서 에너지를 절약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하며 에너지의 전환과 보존에 관한 탐구 활동을 한다.

1. 열 젨온도와 열의 관계를 이해하고 비열과 열용량의 개념을 사용하여 열현상을 정량적으로 설명할수 있도록 지도한다.

2. 태양 에너지 젨지구의 복사 평형과 태양에너지의 전환에 대해 지도한다.

3. 전기 에너지 젨전기를 절약하는 습관을 갖도록 지도한다.

4. 화학 에너지 젨화학 전지의 원리와 구조,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폐건전지를 수거하여 환경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갖도록 지도한다.

5. 생물 에너지 젨식물이 태양에너지를 저장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사람의 대사량에 관한 자료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사람의 활동과 에너지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6. 에너지의 흐름과 보존 젨생태계의 에너지 흐름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키려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Ⅴ. 생명

● 단원의 목표
생명현상의 특성을 이해하여 이를 개인의 건강 생활에 적용하며, 생명 현상에 관한 실험과 조사 활동을 계획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탐구능력을 기른다.

1. 영양과 건강 젨소화, 순환, 호흡 및 배설 작용이 건강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자극과 반응 젨우리 몸의 기능을 통합 조절하는 원리를 자극의 수용에서 반응에 이르는 과정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생 식 젨남성과 여성의 생식기관계의 구조를 바탕으로 생식세포가 형성되는 과정을 알고, 수정, 임신, 분만의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건전하고 올바른 이성관을 갖도록 지도한다.

4. 유 전 젨사람의 유전형질과 유전 방식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토의를 통해 사람의 유전법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Ⅵ. 지구

● 단원의 목표
지구와 우주에서 일어나는 현상은 우리의 흥미의 대상임을 이해하고 지구에서의 여러 가지 현상을 탐구하도록 한다.

1. 지각의 물질과 지각 변동 젨광물과 암석의 종류, 특성, 용도를 알아보고 광물자원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지질 연대 젨지층과 지질시대에 관한 자료를 통하여 지층의 생성 순서와 지질시대의 절대적 시간과 상대적 시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해 양 젨해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이용하려는 태도를 함양시킨다.

4. 일기와 기후 젨일기 관측 자료를 바탕으로 일기도를 작성하여 일기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

5. 태양계 탐사와 별 젨우주를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르며 태양계 탐사자료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Ⅶ. 환경


● 단원의 목표
지구 환경의 개념, 환경 문제 및 환경 대책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이해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환경 오염의 실태를 조사, 관찰하고 이에 관한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1. 자정 작용 젨자연계의 평형 유지에 개개인의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게 한다.

2. 생물 농축 젨생물 농축을 먹이 연쇄와 관련지어 설명한다.

3. 산 성 비 젨산성비 원인 물질 발생을 줄이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4. 오 존 층 젨오존층 파괴가 생물에 미치는 영향과 오존층을 보호하는 방법을 강구하게 한다.

5. 온실 효과 젨지구 온난화에 따른 생태계의 변화와 온실효과를 나타내는 기체의 증가를 억제하는 방법을 생각한다
6. 역 전 층 젨역전층이 대기오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본다

7. 소 음 젨소음의 발생 원인과 영향을 알고 소음을 줄이려는 태도를 갖는다

8. 방 사 능 젨방사성 물질의 이용과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Ⅷ. 현대과학과 기술


● 단원의 목표

현대 과학과 기술에 관한 용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과학 기술관련 기사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과학과 기술이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여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는다.


1. 신 소 재 젨신소재의 성질과 용도를 알아 본 후에 그 활용 범위를 추론해 본다

2. 광통신과 반도체 젨광통신과 반도체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실생활에 이용되는 예를 알아본다

3. 생명 과학 젨생명과학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갖도록 하며, 응용되는 예를 조사 토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

4. 우주 과학 젨우주를 탐구하려는 인간의 노력과 그 결실이 우리의 생활 양식과 사고의 틀을 어떻게 바꾸었는지 알아본다



4. 지도 방법


가. '현대 과학과 기술', '과학의 탐구 영역'은 단원으로 설정하여 지도하거나 다른 영역에 분산시켜 지도할 수 있다.
나. 학습지도 계획은 자료의 준비, 시기를 고려하여 학습지도에 차질이 없도록 세워야 한다.
다. 학생의 요구, 지역사회의 특수성, 학교의 실정을 고려하여 내용을 재구성하여 지도할 수 있다.
라. 관찰, 분류, 시공관계, 측정, 의사소통, 추리, 예상, 조사, 토의, 자료수집 및 처리, 가설 설정, 실험 설계, 변인 통제, 실험 수행, 자료 해석 등의 탐구 과정을 학습 내용과 적절히 관련시켜 지도함으로서 탐구방법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한다.
마. 수업은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인 탐구능력, 문제 해결력, 태도 등이 균형있게 함양되어 실생활에 이를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바. 수업은 학생 중심의 탐구 수업이 되게 하고, 학생의 토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자신의 의견을 정확히 표현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사. 수업시에는 주로 생활주변의 자료를 활용함으로서 과학과 생활과의 관계를 인식 하게 한다.
아. 생물을 다룰 때는 생명을 존중하고 아끼는 태도를 가지도록 하고, 부득이 생물에 손상을 가하였을 경우에는 사후 처리에 유의 한다.
자. 생활주변의 문제, 간단한 통계 자료 조사 등은 가정학습 과제로 부과하여 그 결과를 중심으로 토의하게 한다.
차. 과학 실험 결과를 의미 있게 전달하는 실험보고서 작성 방법을 지도한다.
카. 과학사, 과학과 기술, 과학과 사회 등에 관련된 서적을 선정하여 읽도록 권장함으로서 과학, 기술, 사회의 상호관련성을 이해시키도록 한다.
타. 실험, 실습시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1) 파손되기 쉬운 실험 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그 사용 방법을 사전에 알려주고, 특히 상해를 입지 않도록 안전에 유의한다.
(2) 탐구 활동 및 현장 학습시에는 사전에 안전 지도를 반드시 하도록 한다.
(3) 실험 후의 폐기물은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처리한다.
파. 자료 준비 및 활용은 특히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1) 지역 여건상 자료를 구할 수 없거나 활동이 어려운 주제는 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하는 주제의 활동으로 대체하여 운영하도록 한다.
(2) 미시적 또는 거시적 현상이나 추상적인 개념은 적절한 모형을 사용하여 학생의 이해를 돕도록 하며, 이 때 모형과 실제 자연현상과의 차이점을 이해시키도록 한다.
(3) 시,공간적으로 직접 관찰이 어려운 내용은 시청각 매체를 적극활용하도록 한다.
(4) 동식물의 사육 재배, 또는 날씨 관찰 등과 같은 계속 관찰 활동은 자료 준비, 관찰자, 관찰 내용 등에 관한 계획을 미리 세워 수업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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