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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 화학전공
1.
과학교육학부의 교육목표 및 특징
과 학교육학부는 중등학교 과학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학부로써 기초과학분야의 물리, 화학 및 생물교육의 3개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최근 과학교사들의 통합과학지식의 요구에 따라서 복수전공으로 공통과학을 이수할 수 있도록 공통과학전공이 개설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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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학부의 교육목표는 과학적 지식, 과학적 탐구방법 및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여 시대·사회적 환경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과학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유능한 과학교사를 양성하는데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본 학부에서 개설된 전공교육과정은 교과교육학과 교과 내용학으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다. 교과(과학)교육학은 과학의 본성과 과학교육학의 전반을 다루는 과학교육론, 과학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과학교수-학습론, 과학교육 평가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과학교육 평가, 중등학교 교과서 분석과 함께 학습지도 요령을 다루는 과학교재연구 및 정보화 시대에 컴퓨터 및 웹 기반 과학교육을 다루는 컴퓨터와 과학교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과(과학) 내용학은 해당 전공분야의 과학적 지식 · 이해 및 탐구능력을 배양하는 과학내용의 이론과 실험·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과학교육학과 과학내용학 분야를 균형있게 이수함으로써 과학적 지식의 이해와 적용, 탐구능력의 신장, 과학적 태도함양과 아울러 과학․기술․사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바탕이 된 우수한 과학교사로서 자질을 갖추게 한다.
2.
화학전공의 교육목표 및 특징
과 학교육학부 화학전공의 교육목표는 유능한 중등학교 과학(화학)교사를 양성하는데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화학전공의 교과과정은 화학교육학과 화학내용학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화학교육학 분야는 과학(화학)의 본성과 화학교육의 일반론을 다루는 화학교육론, 화학교재연구, 화학교수-학습지도, 화학학습평가 및 컴퓨터와 화학교육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화학내용학 분야는 화학적 지식․ 이해를 목적으로 유기화학, 무기화학, 물리화학, 분석화학 및 관련 과목의 실험, 자기 주도적 탐구능력을 배양하는 각종 화학의 탐구실험 등이 개설되어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교과 내용학에 의해서 습득한 전공 관련 지식을 교과교육학에 접목하여 창의적, 합리적, 비판적 사고능력을 갖춘 예비 화학교사로서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강조함으로써 과학적 소양과 창의적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우수한 화학교사를 양성한다.
3.
주요 전공과목
본 과학교육학부 화학전공에서 개설·운영하는 전공과목은 다음과 같다.
1)
교과 내용학
(1) 화학 I, II 및 화학연습 I, II
일 반화학의 기초개념, 원리․법칙 및 이론의 과학적 지식을 토의식 학습을 통해서 습득하여, 과학적 방법 및 과학적 태도를 기른다. 특히, 사범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므로 과학교사가 되는데 필요한 화학지식의 올바른 이해에 중점을 둔다. 학생들의 오개념을 분석하여 과학적 개념으로 치환하는데 주력한다. 또한 화학 I, II 과목 수강의 수월성을 위해 고등학교 공통과학 및 화학 I과 II의 내용을 복습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화학 I, II의 강의와 보조를 맞추어 기본적인 개념설명, 화학계산 등의 여러 가지 연습문제와 기초 탐구실험을 통하여 일반화학에 소개된 각종 개념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2) 유기화학 I, II, III
선 수 과목인 일반화학을 먼저 수강하도록 지도하고 일반화학의 지식을 기초로 하여 탄소를 포함하는 화합물을 다룬다. 유기화학의 기초 이론, 탄소 원자에 대한 결합과 성질, 유기화합물의 분광학, 입체화학, 반응 중간체 및 속도론을 깊이있게 다루고 작용기의 화학 반응성 및 명명법에 대해서도 배운다. 유기화합물의 반응 메카니즘, 유기합성 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다룬다.
선 수과목인 유기화학 I, II를 먼저 수강하게 하여 기초지식을 가지게 한 후 각종 유기화합물의 확인, 구조의 추정에 관한 고전적인 방법을 먼저 소개하고, 분광학의 기초이론인 적외선 (Infrared)분광법, 핵자기 공명분광법 (Nuclear Magnetic Resonance), 자외선-가시선 (Ultraviolet-Visible) 분광법 및 질량 (Mass) 분광법에 이론적 접근방법을 통해서 유기물 구조에대한 정보를 얻어내는 방법에 대해서 강의 및 토의를 통하여 이해시킨다.
본 강좌는 교과 내용을 효과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한 학습 도구로 개발된 시청각 자료인 Transparency Acetates, Multimedia CD-Rom Package 및 분자모델 등을 이용한다.
(3) 무기화학 I, II, 배위화학
선 수 과목으로 일반화학 I, II, 분석화학 및 물리화학 I을 먼저 수강하도록 지도한다. 무기화학은 원소주기율표에 있는 거의 모든 원소를 취급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므로 지식의 체계화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본 강의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첫째, 무기화학의 기초인 원자 및 분자 개념에 대하여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한다. 둘째, 여러 가지 이온성 고체와 공유 결합성 물질의 결합, 구조 및 반응성에 대한 지식(개념)이 구조화되도록 한다. 셋째, 아울러 배위화합물을 비롯한 여러 가지 물질들의 성질과 이용에 대한 안목을 길러 예비 화학교사로서의 전공지식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고 이론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4) 분석화학 I, II
먼 저 선수과목인 일반화학 I, II의 내용을 잘 이해 해야함을 주지시키고 본 과목을 수강하도록 지도한다. 이 강의는 화학평형을 정량적으로 다루어 어떤 system 내에 존재하는 화학 종들의 성질을 이해하고 또 이에 필요한 자료, 특히 농도를 구하기 위하여 화학평형을 수학적인 방법으로 다루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화학평형을 어떻게 나타내고 이 과정을 어떻게 수학적으로 취급하며, 또 복잡한 system내에 있는 여러 가지 성분들에 대해서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여 원하는 해답을 이끌어낼 수 있는지 그 기본개념을 공부하게 될 것이다.
(5) 물리화학 I, II, III
이 해하고 거시적인 계를 다루는 열역학 부분과 미시적인 계를 다루는 양자화학 부분, 및 반응속도를 비롯한 화학동력학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물리화학 I은 주로 평형 열역학 부분으로서 계를 특성지울 수 있는 다양한 평형 특성치들간의 관계와 변화정도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다루게 된다. 물리화학 II에서는 화학이 분자수준의 물질을 다루는 만큼 미지적인 관점에서 분자의 양자역학적에너지와 파동함수와 이를 기초로한 분광학적 기본지식을 습득하게한다. 물리화학 III에서는 주로 동력학적 부분인 화학반응속도와 관련된 내용을 이해시켜 예비 화학교사로서의 전공지식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고 이론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6) 각종 화학 실험
화학의 전반적인 기초 이론을 검증하고 실험을 통해서 이해시키기 위해서 화학 탐구실험 I, II, 유기화학 실험, 분석화학 실험, 물리화학 실험 및 무기화학 실험을 이수토록 지도한다. 화학의 제반 실험 및 이론적 사실들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차후 화학 실험 지도 등의 실험화학을 위한 교과목으로 여러 가지 기초실험에서부터 기기를 이용한 제반 화학실험을 수행하고 토의한다. 또한 일반화학, 분석화학, 유기화학, 물리화학, 무기화학, 화학교재연구 등을 강의 받은 학생들에게 중학교 과학과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나오는 화학실험과의 연계를 지우고 보다 심화 다양화하기 위한 실험실습을 지도한다.
유 리기구를 위시하여 각종기구를 다루는 방법, 실험 결과를 분석 처리하는 방법 등도 중점적으로 다루어 질 것이다. Special Project에서는 각 조별로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한 과제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구두로 발표하고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지도하고, 학생들의 창의력과 자율성을 제고시킨다.
2)
교과 교육학
(1) 화학교육론
장 차 중, 고교 과학 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그 동안 배운 과학(화학)전공 지식을 살려서 과학을 어떻게 하면 잘 가르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배운다. 과학 교육의 사조, 과학 교육의 역사, 과학의 본성, 과학교육과정, 과학학습지도, 과학교육의 평가, 과학교육의 실제 등을 강의한다.
(2) 과학교수학습론
중 등학교 과학(화학)의 교수-학습에 대한 기초 개념을 습득하여, 과학 교수(학습지도)활동에 자신감을 갖고 과학교사로서 품성을 가지도록 한다. 따라서, 과학의 본성을 이해하여 과학 학습방법을 탐색하고, 다양한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지도 방법을 찾는다.
(3) 화학교재연구 및 지도 I, II
장 차 중 · 고교 과학(화학)교사가 되고자하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하면 과학(화학)을 멋지게, 흥미있게, 능률적으로 용이하게 가르칠 수 있는가를 알게 하기 위해서 고등학교 화학교과서를 가지고 실제 수업을 하게 하고 교과서에 있는 실험을 직접 시범실험을 하도록 하여 수업의 결과를 서로 반성하고 토의하게 하여 중등학교 과학교재의 분석과 학습지도에 대해 배운다.
(4) 화학교육과정 및 평가
화학교육과정에 대한 목표·내용·평가와 함께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화학학습 평가 방법에 대해 배운다.
(5) 과학사
과 학의 본성, 과학철학, 과학의 역사와 사회성 등은 과학교육의 내용의 일부로서 뿐만 아니라 과학교육에 대한 연구의 중요한 준거로서 과학교육자라면 누구나 반드시 공부해야할 필수적 과제로 부각되었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화학사를 중심으로 과학사를 조명하고 과학지식, 과학적 방법, 과학의 사회성 등을 과학 철학적 관점에서 과학교육과 관련하여 다룬다.
(6) 컴퓨터와 화학교육
중 등학교에는 이미 교육정보화 사업과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으로 다양한 종류의 교육용 멀티미디어 정보기기가 확충되어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 화학은 특히 미시적인 분자수준을 다루는 분야이기 때문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육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등 그 활용 범위가 매우 넓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차후 멀티미디어 교육매체 제작까지도 가능하게 할 수 있게 지도한다.
(7) 과학학습평가
중 등과학의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성취도 평가방법의 여러 유형을 학습하여 여러 유형의 평가문항을 직접 제작·수정·완성하고, 이를 평가하는 방법은 강의와 토의를 통하여 실습하는 형태로 직접 체험함으로써 과학학습평가방법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8) 화학교육의 실제
화학교과의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의 주요 영역별 핵심적인 내용과 최근 경향을 추출·분석하는 탐구능력을 기른다.
3)
전공이수과정에서 필독서 목록
(1) 일반교양 관련 서적
∙“과학이 풀지 못한 수수께끼” 줄리아레이, 데이비드사볼드 편저, 이창희 옮김,
고려원미디어.
∙“과학은 지금 물질에서 마음으로 사고 있다.” 프레드 A. 울프, 박병철,공국진
옮김, 고려원미디어.
∙“혼돈으로부터의 질서” 일리야 프리고진, 이사벨 스텐저스, 신국조 옮김,
고려원미디어
∙“엔트로피 세계” 문탁진 편저, 정음사.
∙“앞으로 50년” W.프리호다, 김명자 역, 정음사.
∙“숨겨진 차원” 에드워드 T. 홀, 김지명 옮김.
∙“생활과 화학” 생활과 화학 교재편찬위원회, 자유아카데미.
“멘델레예프의 꿈” , 폴 스트레턴, 예병일 역, 몸과 마음.
(2) 계열기초관련 서적
∙“대학물리학” 대학 물리학 교재 편찬위원회, (주)북스힐.
∙“대학물리학” 김인호외 역, 탐구당.
∙“일반화학” Moore/Staintsk/Wood/Kotz, 자유아카데미.
∙“화학” Brady/Holum, 자유아카데미.
∙“생물학” 월리스/샌더스/펄, 을유문화사.
∙“일반생물학” 곽대오 외, 형설출판사.
∙“지구환경과학” 한국지구 환경과학회,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미분적분학” 강신민외 편저, 경문사
(3) 전공관련 서적
∙“물리화학” Levine, 4판, 자유아카데미.
∙“유기화학” Macmury 5판, 자유아카데미.
∙“Quantitative Chemical Analysis” Harris 5판, Freeman.
∙“무기화학” Huheey 4판, 자유아카데미.
∙“Principles of Instrumental Analysis” Skoog 5판,
Saunders College Publishing.
∙“착물 화학” 김봉곤 외, 자유아카데미.
∙“환경과 오염” 이동근 외 2판, 경상대 출판부.
∙“과학과 수업모형” 정완호 외, 교육과학사.
∙“과학교육론” 권재술 외, 교육과학사.
∙“교수-학습이론과 과학교육” 박승재 외, 교육과학사.
∙“분광학적 분석입문” 문성식 외 2판, 자유아카데미.
4.
이수지침
모 집단위 학부(과)에서 학부(과)의 특성에 따라서 학습자의 진로에 알맞은 교양과목 및 전공탐색을 위한 진로중심 권장 이수모형을 제시한다[표 1]. 학생들에게 학부(과)에서 제시한 교과목을 우선 이수해야한다. 제시된 교과목 외의 이수는 학업이수지도교수와 상의하여 본인이 선택이수하고, 그 내용을 학업이수계획서에 명기한다.
교양이수 28학점 중 공통교양 8학점, 균형교양 8학점(자연과 생명 영역 제외), 학문기초교양(외국어영역 및 자연계열) 12학점을 이수하고 일반교양은 학업이수 지도교수님과 상의한 후 선택하여 이수한다.
3)
전공과목 권장이수모형
모 집단위 학부(과)에서 학부(과)의 특성에 따라서 학습자의 진로유형과 진로에 따른 교과목의 권장이수모형을 제시한다. 이때 진로중심 권장 이수모형은 단일전공 및 복수전공으로 구분하고 단일전공의 경우, 대학원 진학, 산업체 및 공무원 취업 등 학부(과)의 특성에 따라서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다.
권 장이수모형에 제시된 교과목 중 52학점 이상을 이수하는데, 세부적으로 전공필수 31학점과 전공선택 19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교원자격증 표시과목 기본이수과목 또는 분야 관련교과목을 5개분야 23학점 이상을 반드시 취득해야 한다[표 3]. 전공선택 교과목은 학업이수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결정하고, 이를 학업이수계획서에 명기한다.
[화학교육전공과목
과학교육학부 화학전공의 경우, 공통과학전공을 복수전공으로 선택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고, 권장이수모형을 중심으로 전공필수 31학점, 전공선택 21학점 이상을 이수해 총 52학점 이상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표 4]. 이수 교과목 중 교원자격증 표시과목 기본이수과목 또는 분야 관련교과목을 5개 분야 23학점 이상을 포함시켜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2) 중등학교 과학(공통과학)교사 희망자 권장이수모형
[공통과학전공과목]
과학교육학부 재학생은 공통과학전공을 복수전공으로 선택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고, 권장이수모형을 중심으로 전공필수 29학점, 전공선택 21학점 이상을 이수해 총 50학점 이상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표 6]. 이수 교과목 중 교원자격증 표시과목 기본이수과목 또는 분야 관련교과목을 5개 분야 19학점 이상을 포함시켜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3) 전과생의 학업이수계획 지도
2 학년이나 3학년으로 전과하는 학생들은 재학생들의 이수교과목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원활한 수학을 위하여 잘 지도하여야 하며 교원자격증 표시과목의 이수에 따른 이수 학년과 학기 등을 잘 지도하여야 한다.
가. 이수 지침
[교양과목]
본 전공의 학생과 동일한 교과과정을 적용한다. 단, 기존의 학과(전공)에서 이수한 교과목은 우선적으로 인정하고 모자라는 학점을 이수토록 한다.
[화학교육전공과목]
본 전공의 학생과 동일한 교과과정을 적용한다. 권장이수모형에 제시된 교과목 중 52학점 이상을 이수하는데, 세부적으로 전공필수 31학점과 전공선택 21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교원자격증 표시과목 기본이수과목 또는 분야 관련교과목을 5개 분야 23학점 이상을 반드시 취득해야 한다. 기존의 학과(전공)에서 이수한 교과목 중 관련이 없는 교과목은 일반선택전공으로 인정하여 졸업소요학점에 포함한다.
[공통과학(복수)전공과목]
복 수전공 권장이수모형에 제시된 교과목 중 50학점을 이수하는데, 세부적으로 전공필수 29학점과 전공선택 21학점을 이수하고, 교원자격증 표시과목 기본이수과목 또는 분야 관련교과목을 5개 분야 19학점 이상을 반드시 취득해야 한다. 전공선택 교과목은 학업이수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결정하고, 이를 학업이수계획서에 명기한다.
[교직과목]
교직과목은 개설된 강좌 중 10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4) 학사 및 일반 편입생의 학업이수계획 지도
3 학년으로 편입하는 학생들은 재학생들의 이수교과목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학습이수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 특히 편입학생의 대다수는 교원자격증 취득이 주목적인 만큼 교원자격증 표시과목의 이수에 따른 이수 학년 및 학기를 잘 지켜야 한다.
가. 이수지침
[교양과목]
∙본 전공의 학생과 동일한 교과과정을 적용한다. 단, 기존의 학과(전공)에서 이수한 교과목은 우선적으로 인정하고 모자라는 학점을 이수토록 한다.
[화학교육전공과목]
본 전공의 학생과 동일한 교과과정을 적용한다. 권장이수모형에 제시된 교과목 중 52학점 이상을 이수하는데, 세부적으로 전공필수 31학점과 전공선택 21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교원자격증 표시과목 기본이수과목 또는 분야 관련교과목을 5개 분야 23학점 이상을 반드시 취득해야 한다. 기존의 학과(전공)에서 이수한 교과목 중 관련이 없는 교과목은 일반선택전공으로 인정하여 졸업소요학점에 포함한다.
[공통과학(복수)전공과목]
복 수전공 권장이수모형에 제시된 교과목 중 50학점을 이수하는데, 세부적으로 전공필수 29학점과 전공선택 21학점을 이수하고, 교원자격증 표시과목 기본이수과목 또는 분야 관련교과목을 5개 분야 19학점 이상을 반드시 취득해야 한다. 전공선택 교과목은 학업이수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결정하고, 이를 학업이수계획서에 명기한다.
[교직과목]
교직과목은 개설된 강좌 중 12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나. 학업이수권장 모형
화학교육전공 학생과 동일한 권장이수모형을 적용한다.
5.
졸업 후 진로 소개
본 과학교육학부 화학전공은 중등학교 과학(화학)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한 학과이지만 졸업생들은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졸 업생 중 다수는 중등학교 과학 및 화학교사로 활약하고 있다. 경남 및 울산의 과학 및 화학교사 대부분은 본 전공 출신이며, 경기도와 인천지역에도 임용고사를 통해 진출하고 있다. 우리 사범대 내에서도 본 전공은 높은 임용고사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으며 성적이 중위권 이상이면 임용고사에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화학전공 출신으로 대학원(화학전공)에 진학하여 4년제 대학에서 교수로 활동하는 졸업생이 8명(경상대학교 4명, 창원대학교, 순천대학교, 진주교육대학교 등)이며 연구소에도 다수 근무하고 있다. LG화학을 위시한 화학 관련 업체에도 많이 취업하고 있다.
국가공무원의 과학관련 전문직(환경 및 보건)과 일반직 공무원으로도 많이 활약하고 있다.
과학과목 중에서도 화학은 산업체와 관련이 많기 때문에 화학 관련 산업체 취업이 상대적으로 용이하여 교직으로 진출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2005학년도부터 모집하는 의학(MEET) 및 치의학전문대학원(DEET) 입시는 영어, 언어추론, 자연과학추론Ⅰ(일반생물), 자연과학추론 Ⅱ(일반화학, 유기화학, 일반물리, 수학 및 통계)과목은 본 전공에서 이수하는 교과목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본 전공을 수료한 학생들이 응시하기에 매우 유리한 입장이다.
1)
중 · 고등학교 과학(화학) 교사
* 전공과목들 중에서 중 · 고등학교 교과 내용에서 비중이 큰 과목들과 과학교육 관련 교과목들을 이수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 임용고사에 가산점이 부과되는 컴퓨터 관련 자격증(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 능력, 정보처리기사 등)시험을 준비하도록 지도한다.
* 전공과목 중 임용고사 출제 빈도가 높은 과목(유기화학, 분석화학, 물리화학, 무기화학, 교과교육론 등) 중심으로 최대한 이수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 중등학교 과학과 교사 임용고사 출제내용 및 배점
* 1차 전형 : 필기시험(교육학 20점 + 전공 80점 = 100점)
* 2차 전형 : 논술고사(20점 내외) + 면접고사(20점 내외) + 실기시험 및
수업능력평가(10점 내외)
* 최종합격자 : 1차 전형 성적 + 2차 전형 성적 합산
2)
국가공무원
* 교육 또는 일반 행정직 : 공무원시험을 통해 교육행정직 또는 일반 행정직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시험과목인 국어, 국사, 사회, 영어, 교육학을 중심으로 별도로 준비해야 한다.
* 과학관련 전문직 공무원 : 최 근 국가공무원 시험에서 과학관련 전공자를 많이 모집하고 있다. 특히, 환경관련 분야의 공무원시험에는 다른 학과 출신보다 훨씬 유리하게 수험 준비를 할 수 있으며 환경관련 각종 자격증을 쉽게 취득할 수 있다. 이 시험에 준비하는 학생들은 영어, 국사 및 일반화학을 중점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3)
산업체 취업
* 자연과학대학(이과대학) 화학과 출신이 지원할 수 있는 화학 관련 일반 기업체나 이과계열 출신이나 계열 구분이 없는 일반회사에 취업할 수 있다.
4)
대학원(유학) 진학
* 화학교육전공 관련 분야의 지식을 더욱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으며, 보다 전문적인 교육자가 될 수 있도록 최신 학문과 보다 효율적인 교수법 등을 충실히 이수토록 한다.
* 화 학을 전공하여 화학 관련 연구원, 기업체 혹은 대학에 진출할 수 있다. 21세기는 국경 없는 국제 경쟁 시대이므로,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선진 각 국에서도 국가의 최우선 교육목표로 과학기술 및 정보통신 교육을 선택하고 이를 전문적으로 연구한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방향의 진로도 고려하여 지도한다.
* 화학은 물질적인 세계와 접하고 있는 우리의 생활 전반에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영향을 미치고 있는 문화의 핵심요소이고 가장 중요한 과학이므로 관련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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