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과학/석유시대 그 이후
에탄올 연료
wizysl
2008. 8. 29. 23:29
http://h21.hani.co.kr/section-021003000/2008/08/021003000200808210724033.html
사탕수수 에탄올, 달콤한 독인가
브라질이 세계 최대로 육성한 바이오연료 산업… 가격경쟁력 있으나 오히려 온실가스 높인다는 비판
사탕수수 에탄올, 달콤한 독인가
브라질이 세계 최대로 육성한 바이오연료 산업… 가격경쟁력 있으나 오히려 온실가스 높인다는 비판
▣ 마투그로수(브라질)=글 최성진 기자 csj@hani.co.kr
▣ 사진 윤운식 기자 yws@hani.co.kr
클러치에서 조심스레 발을 떼자 ‘골’(Gol)은 천천히 아스팔트 위를 미끄러지기 시작했다. 폴크스바겐에서 만든 이 1600cc짜리 소형차는 5단 기어를 넣은 상태에서도 가속페달을 얼마든지 더 밟아달라고 말하는 듯했다. 마투그로수주의 주도 쿠이아바에서 바하두부그리스로 향하는 3시간 내내 골의 엔진은 폭발적인 성능을 자랑했다.
이 자동차의 연료는 옥탄가 113의 순수 에탄올이었다. ‘옥탄가’란 연료의 내폭성을 나타내는 수치다. 휘발유의 등급을 일반과 고급으로 가르는 기준 가운데 하나가 바로 이 옥탄가다. 일반 휘발유의 옥탄가는 91 이상, 고급은 94 이상이다. 현재 국내 정유사들이 생산하는 일반 휘발유는 옥탄가 91~93 수준이다. 경주용 자동차 연료로 인정받는 최고급 휘발유라 해도 옥탄가는 100을 넘지 않는다.